전화위복
작성자
김*태
작성일
09.05.11
조회수
1643

순풍에 돛 단 듯 만사가 형통하면 얼마나 좋겠는가만 세상사가 항상 그럴 순 없다. 아니 금강산도 멀리서 보니까 아름답지 바싹 가보면 쇠똥도 있고 자갈도 있다는 말이 있다.
요셉은 미워하는 자의 학대(창 49:23), 노예 신분, 언어와 문화의 차이 등 장애물이 많았지만 모두 이겨내고 외국에서 총리가 되었다

인생 장애물경기의 승리자들을 찾아보자. 토스카니니는 소년시절부터 심한 근시로 고생했다. 19세부터 어느 오케스트라의 첼로 연주자로 있었는데 근시로 인해 악보를 잘 볼 수 없어 늘 연습 전에 악보전체를 외웠다. 한번은 중요한 연주를 앞둔 며칠 전 지휘자가 앓아누워 대책이 없을 때 곡 전체를 외우고 있던 토스카니니가 지휘자로 뽑혔다. 그로 인해 그는 세계적인 대 지휘자가 될 수 있었다. 전화위복의 샘플이 된 것이다.

미국 메릴랜드 주의 젊은 농부 데이비는 콜로라도에 가서 광장한 금광을 발견했다. 친구들과 합작해 금 채광에 나섰으나 투자액을 채울 즈음에 갑자기 금맥이 끊겼다. 필사적으로 파 보았으나 허사였고 그는 단념한 채 채굴 장비를 헐값으로 고물상에 팔아버렸다.
그런데 그 고물상이 그 장비를 갖고 다시 단층광맥을 정밀조사 해 1m 옆에 있는 새로운 금맥을 찾아 수백만 달러의 재산을 벌었다. 데이비는 마지막 단계에서 끈기 부족으로 부자의 꿈을 놓쳤다. 그러나 이 쓰라린 경험을 살려 뒤에 보험 외판원으로 크게 성공했다. 거절당할 때마다 “난 의지와 끈기가 약해 1m 앞의 광맥을 놓쳤다”고 생각하며 끝까지 노력한 결과 한 달에 100만 달러 이상의 보험을 판매하는 대 세일즈맨이 되었다. 새옹지마의 샘플이 된 것이다.

한국 최초의 맹인 박사인 강영우 박사는 실명과 역경을 극복하고 미국 정부의 최고위직에 올라 부쉬 대통령을 보좌하고 있다. 역경을 딛고 우뚝 선 인간승리의 표본이 되었다. 그는 “실명은 나에게 장애가 아니라 하나님께 받은 사명 수행의 도구가 되었다”고 하였다. 중요한 것은 장애물이 아니라 장애물을 대하는 태도인 것이다. 좌절할 수밖에 없을 때 하나님을 의지하는 믿음으로 다시 일어나는 태도가 중요하다. 이런 사람에겐 장애가 약간 불편할 뿐 불행이 되지는 않는다. 좀 더 시간이 걸릴 뿐 불가능은 아니다.

티무르가 젊었을 때 경험한 이야기이다.(카우만의「젊은이를 위한 명상」) “한번은 적들로부터 도망쳐 허물어진 건물 안으로 피신해 절망적인 상태로 앉아 있었다. 그때 자기 몸보다 큰 곡식낟알을 높은 벽으로 끌어올리는 개미의 역사를 보게 되었다. 그 곡식알을 69번이나 땅에 떨어뜨렸다. 그러나 개미는 절망치 않고 그 일을 계속했다. 마침내 70번째에 그 일을 성공시켰다. 그날 본 개미의 집념을 잊을 수가 없다.” 무리로 인해 예수께 이를 수 없었던 중풍병자의 친구들은 지붕을 뚫어 그 목적을 달성했다(막 2:4). 군중들이 앞을 막고(외부적 장애), 자신의 키가 작아(내면적 장애) 예수님을 볼 수 없었던 삭개오는 앞으로 앞으로 달려 나무에 올라 예수도 만나고 구원도 얻는 집념의 사람이었다(시 119:165, 슥 4:6-7).

성공하여 큰 업적을 남긴 지도자들에겐 건강이나 재물이나 인간관계 등에서 힘든 장애물 경기를 겪은 자들이 많다. 쇠의 담금질처럼 시련과 고통을 통해 더 강인한 사람으로 바뀐 경우가 많다. 장애물은 변장된 축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날 때가 많다. 그래서 구름이 빽빽하여도 구름 위에 여전히 빛나는 태양을 볼 수 있어야 한다. 太陽을 향해 서 있는 사람은 그림자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.
“땅 끝의 모든 백성아 나(하나님)를 앙망하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. 나는 하나님이라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”(사 45:22). “나의 영혼이 잠잠히 하나님만 바람이여, 나의 구원이 그에게서 나는 도다 오직 저만 나의 반석이시요. 나의 구원이시요. 나의 산성이시니 내가 크게 요동치 아니 하리로다”(시 62:1-2).
어니 젤린스키는 “걱정의 40%는 절대 현실로 나타나지 않는다. 걱정의 30%는 이미 일어난 일에 관한 것이다. 걱정의 4%는 우리 힘으로는 어쩔 도리가 없는 것이다. 걱정의 4%는 우리가 바꿔 놓을 수 있는 일에 대한 것이다”라고 분석했다.